개인 블로그 작성 단계: 구글 애드센스를 준비하는 법

개인 블로그 생성

수익형 블로그 생성을 위한 플랫폼 선정 기준은 '구글 애드센스를 붙여서 광고 할 수 있는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 등에 개인 블로그를 만든다.'이다. 이후 열심히 글을 작성하면 된다.

다음 단계는 본인의 글을 마케팅하거나 다른 사람이 보기 좋게 작성하고 어느 정도 꾸준하게 글감이 모이면 구들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한다. 이후, 수익을 위해 공격적인 광고를 하면 어느정도 시점까지는 광고에 의한 유입, 키워드에 의한 유입등이 눈에 보일 것이다. 그러면 이런 식으로 하나씩 공부하면서 돈을 벌기 위해 수익과 연관된 글을 많이 작성하게 될 것이다.

가볍게 요약하자면,
  1. 애드센스가 가능한 플랫폼 선정
  2. 하나 혹은 두개의 주제로 꾸준한 글 작성
  3. 메인 주제의 비율을 70%, 기타 주제의 비율을 30%
  4. 본인이 글을 어느정도 작성했다면 애드센스 신청
  5. 기타 수익화가 가능한 광고나 제휴 등을 찾아서 꾸준한 활동과 글쓰기 지속

 

다수의 블로그 필요성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어느 날 검색에 의한 유입이 줄어들고 저품질 블로그가 되거나 차단되어 수익성에 타격이 올 수 있다. 그러므로, 구글의 정책이나 티스토리의 규정 등에 유의해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한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다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애드센스를 다시 승인받는 일은 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므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블로그를 더 운영하기 힘들어지면 이로 인한 시간이 낭비될 수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아래와 같다.

도메인 사용

애드센스 승인을 한 번만 받고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 그 거려면 매년 비용이 좀 들어간다. 그 방법으로 도메인을 제공하는 업체에서 개인 도메인을 만들면 좋다. 우선 천천히 양질의 글을 쓰고 눈앞의 수익에 연연해 하지 않는 개인일상 기록형 블로거라면 굳이 도메인을 만들 필요까지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꾸준히 개인 블로그를 작성하여 브랜딩을 하기 원하거나 단순히 다수의 블로그를 경험 삼아 단기간에 많이 운영해 보려는 생각이라면 도메인의 사용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본인이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생각을 먼저 해보는 것이 좋겠다.

도메인 활용 및 블로그 운영 팁

주제별로 다양한 글을 작성하고 싶다면, 블로그별로 주제를 나누어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이러한 경우라면 도메인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선, 하나의 도메인 아래에 하위도메인을 여러개 만들 수 있다. 또한 관련 주제별로 카테고리를 나누는 것처럼 개별 블로그를 브랜딩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 해당된다면 개인 도메인 사용을 추천한다.

 

개인 도메인 생성 방법은?

도메인 생성은 무료와 유료로 나뉠 수 있는데, '.com'이나 '. net' 주소를 사용할 수 있는 유료를 추천한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그럴싸한 도메인의 주인이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만약 연습을 목적으로 한다면 천 원 미만의 '. shop'과 같은 도메인도 가능하다. 하지만 연장 시 비용이 올라갈 수 있는 단점이 있어서 개인 브랜딩을 목적으로 긴 시간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평소 만들고 싶던 이름으로 하나 만들면 좋다.

정리하면,

일단 시작하기 전에 찾아본 단계는 이 정도가 주요 골자이며 추가적인 내용은 공부를 더 한 후 정리할 예정이다. 참고로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법을 알려주는 강의에서는 대다수의 의견이 포스팅 하나에 적어도 2000자 정도를 넘어야 한다고 하던데, 나는 강제로 이런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고 글을 작성해 볼 예정이다. 과연 승인이 될까? 만약 애드센스 승인이 된다면 그 결과도 공유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