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연결이 안되는 경우 대처법: 인터넷 연결 문제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멀쩡하던 우리 집 인터넷이 갑자기 안 되는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보통 가정에 연결된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을 때, 스마트폰으로 해결방법을 검색하고 따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조치들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 물리적인 대처 2가지 방법

네트워크 연결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작업

너무 기본적이기도 하고, 실제 확인해도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연결이 안 되는 경우 대처하는데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가장 기본적인 작업 즉 네트워크가 잘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간단한 체크리스트입니다.

  1. 컴퓨터와 라우터/모뎀 장비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2. 라우터/모뎀 장비에 전원선과 LAN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3. 라우터와 모뎀의 상태를 확인하세요(랜 LED가 켜져 있는지 등)

청소를 한다거나 집안에 멀티탭을 껐다거나 하는 이유로 네트워크 장비의 전원이 꺼져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기본 체크리스트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컴퓨터와 라우터/모뎀 장비를 단순히 재부팅하면 됩니다.

IPTime 등 네트워크 연결 장비 재부팅 방법

만약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신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점검해 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재부팅입니다. 방법을 알아볼게요.

  1. 전원을 포함하여 모든 케이블 연결을 확인합니다.
  2. 재부팅을 시도합니다. 공유기의 전원을 끄고 다시 켭니다.
  3. 초기화를 시도합니다. 공유기 뒷면의 초기화 버튼을 10초 이상 누릅니다.
  4. 가장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시도합니다. iptime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5.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iptime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상세한 도움을 받으세요.
    iptime 고객센터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방법

위의 두 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일단 고객센터에 문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SK 브로드밴드 고객센터를 통해서 이용하시는 서비스의 고장 진단/조치는 물론 자동 리셋까지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K 브로드밴드
  • LG U+에서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영상으로 간편하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LG U+
  • KT는 매장 방문 없이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조회/신청/변경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T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연결 문제 해결하는 4가지 방법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연결 문제가 발생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자가 진단 도구 사용 방법

  1.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작" 버튼을 누르고 "제어판(Control Panel)"을 검색하세요.
  2. "네트워크 및 인터넷(Network and Internet)" 카테고리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Network and Sharing Center)"를 클릭하세요.
  3. 출력된 창에서 "문제 진단(Troubleshoot problems)" 버튼을 누르세요.
  4. 자가 진단 도구를 실행하세요
  5. 자가 진단 도구에서 지시하는 대로 문자 그대로 따라 하며 문제를 해결합니다.

IP 주소 확인 및 수정하는 방법

  1. "시작" 버튼을 누르고 "cmd"(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하세요.
  2. 검색 결과에서 "cmd"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Run as administrator)"을 선택하세요.
  3. 명령 프롬프트에서 "ipconfig"를 입력하세요.
  4. 출력된 결과 중에서 IP 주소 정보를 확인하세요.
  5. 문제가 되는 IP 주소를 수정하려면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열고, "로컬 영역 연결(Local Area Connection)"을 선택하세요.
  6. "속성(Properties)"을 클릭하세요.
  7.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IPv4)"를 더블클릭하세요.
  8. 각 필드에 다음과 같이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DNS 서버 정보를 확인하세요.
  9. 설정이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LAN 설정 구성 방법

  1. "시작" 버튼을 누르고 "제어판"을 검색하세요.
  2. 검색 결과에서 "제어판"을 클릭하세요.
  3.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선택하세요.
  4. "로컬 영역 연결(Local Area Connection)"을 클릭하세요.
  5. "속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6.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을 선택하고 "속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7. "IP 주소" 탭을 선택합니다.
  8. "다음 IP 주소를 사용"을 선택하고 IP 주소와 서브넷 마스크를 입력합니다.
  9. "기본 게이트웨이" 탭을 선택합니다.
  10. "다음 IP 주소를 사용"을 선택하고 라우터 주소를 입력합니다.
  11. "DNS 서버" 탭을 선택합니다.
  12.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을 선택하고 "우선 DNS 서버"와 "보조 DNS 서버"주소를 입력합니다.

DNS 서버 문제 해결 방법

  1. "시작" 버튼을 누르고 "제어판(Control Panel)"을 검색하세요.
  2. "네트워크 및 인터넷(Network and Internet)" 카테고리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Network and Sharing Center)"를 클릭하세요.
  3. "로컬 영역 연결(Local Area Connection)"을 클릭하고 "상세 정보(Adapter Settings)"를 클릭하세요.
  4.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더블클릭하세요.
  5. "사용 가능한 DNS 서버 주소"를 선택하고 "속성(Properties)" 버튼을 클릭하세요.
  6. "사용 아래 DNS 서버 주소"를 선택하세요.
  7. "기본/보조 DNS 서버"에 "xxx.xxx.xxx.xxx"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세요.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KT의 경우 기본: 168.126.63.1 보조: 168.126.63.2
    • SKT의 경우 기본: 219.250.36.130 보조: 210.220.163.82
    • LG U+의 경우 기본: 164.124.101.2 보조: 203.248.252.2

무선 네트워크 연결 문제 해결 방법

여기까지 오신 거라면 마지막으로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컴퓨터, 무선 네트워크 카드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카드 드라이버 문제 해결 방법

  1. 무선 네트워크 카드의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제어판"에서 "장치 관리자(Device Manager)"를 선택하세요.
  2. "네트워크 어댑터(Network adapters)"에서 무선 네트워크 카드를 선택하고 "드라이버 업데이트(Update driver)"를 클릭하세요.
  3. 각 지시에 따라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세요.

무선 암호 수정 방법

  1. 원하는 무선 암호를 사용하려면, 라우터 관리자모드에 접속하세요.
  2. 원하는 암호로 설정 가능합니다.

기타 네트워크 연결 문제 해결 방법

방화벽/바이러스 검사 소프트웨어 설정 변경 방법

최근 바이러스오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했거나, 새로 설치했다면 자신도 모르게 방화벽이나 바이러스 검사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 연결을 차단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은 사항을 검토해 보세요.

  1. 방화벽을 잠시 해제하고 인터넷을 연결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2. 바이러스 검사 소프트웨어의 설정을 확인하고 불필요한 설정을 비활성화하세요.